follow me on youtube
국제기구 취업 길잡이

국제기구 취업 FAQ

2015.11.07 15:05

글로벌잡스관리자 조회 수:5070

국제기구 취업 FAQ | 샐리던트. MBA    
http://blog.naver.com/yoejhhj/140024748824

 

(1) 국제기구에 취업하려면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요.
      
     - 국제기구 채용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는 사항은 아래 3가지입니다.
① 채용분야 관련 높은 수준의 학위(advanced university degree)
② 채용분야에서의 장기간 경력(국내경력보다는 international level의 경력이 선호됨)
③ native speaker 수준의 영어 또는 불어 구사능력(기타 유엔공용어를 추가로 구사하는 경우 채용에    유리함)
 
(2) 국제기구 채용에 유리한 전공은 무엇인가요.
 
     - 국제기구 내에는 다양한 부서와 직책이 있기 때문에 매우 광범한 전공분야와 직간접적으로 연관이 있습니다. 이를테면 유엔사무국에도 정치, 행정, 경제, 금융, 통계에서부터 전산, 엔지니어링, 건축분야까지 다양한 직책이 공존하고 있습니다. (유엔사무국 조직도 참조)
따라서 자신이 원하는 진출희망분야를 먼저 결정한 후, 그 분야의 학위를 취득하십시오. 특히 정치, 경제, 경영, 금융 등 사회과학/상경계열 전공은 대부분의 국제기구 업무와 연관이 있기 때문에 진출범위가 더욱 넓습니다. 

- 복수전공 인정여부 : 국제기구에서 공석이 된 post 지원자들을 대상으로 서류전형을 할 때, Vacancy Notice에 기재된 자격요건에 부합된 전공과 학위 소지 여부를 검토합니다. 따라서 여러 분야를 전공한 경우 이들 중에 최소 한 가지만 자격요건에 부합되면, 전공/부전공의 차등은 없다고 판단됩니다.
 
(3) 국제기구 채용에 유리한 경력은 무엇인가요.
 
     
- 지원분야 업무와 관련된 민간기업, 정부기관, 공기업, NGO 등에서 쌓은 경력을 말하고, International Level의 경력은, 말 그대로 국제기구·다국적기업(MNC)·외국 정부기관·연구소 등 출신국 이외의 국외근무 경력을 포괄적으로 의미합니다.
 
(4) 국제기구에서 주로 사용하는 언어는 어떤 것이며, 채용시에 어학능력을 객관적으로 증명하는    특별한 자격시험이 따로 있나요.
 

     
- 유엔 사무국, 유엔산하기구 및 전문기구에서는 영어/불어를 기본 업무언어로 사용하고 기타 서반아어, 노어, 아랍어, 중국어도 부분적으로 사용합니다. 따라서 국제기구 채용시 영어 또는 불어에 능통해야 하고 추가적으로 여타 유엔공용어(러시아어,중국어,스페인어,아랍어)를 구사하는 경우 우대됩니다.
- 어학능력을 증명하기 위한 특별한 시험은 없습니다. 국제기구에서는 채용시 1차적으로 서류전형을 통하여 후보자를 압축한 후 2차 인터뷰로 채용대상자를 선정하는데, 이때 장시간의 인터뷰 과정에서 응모자의 외국어 실력이 자연스럽게 드러나게 됩니다.
 
(5) 국제기구 공석에 지원한 후에 합격자발표가 날 때까지 얼마나 걸리는지, 그리고 합격여부    통보는 개별적으로 해주나요.
 
     - 국제기구 공석에 지원 deadline이후 국제기구 인사국에서는 응모자의 서류를 검토하여 
Requirements를 충족시킨 사람만을 대상으로 전형을 실시하고 서류전형 합격자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여 최종합격자를 선정합니다. 서류전형 및 인터뷰에 걸리는 시간은 응시자의 수 및 국제기구의 관행에 따라 상이하므로 일률적인 답변을 드리기가 곤란합니다. 대개 수개월에서 심한 경우 1년 이상 걸릴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국제기구에서는 응모자에게 서류접수 여부, 서류전형 통과여부, 인터뷰 결과 등을 e-mail 또는 전화로 통보해줍니다.
 
(6) 유엔국별경쟁시험의 모집분야는 어떻게 되는지, 그리고 시험에 합격한 이후에는 바로 채용이    되나요.
 
     
-유엔국별경쟁시험의 경우 모집분야는 매년 유엔 각 부서의 인력수요에 따라서 결정이 됩니다. 2003년도의 경우 경제(Economics), 재정(Finance),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 법률(Legal Affairs), 사서(Library), 통계(Statistics) 등 6개 분야이며, 이는 매년 부서 인력수요에 따라 바뀔 수 있습니다.
-국별경쟁시험 합격자는 채용후보자명단에 등재되어 응시분야 관련 직책 공석발생시 충원대상자로 우선 고려되며, 합격한 경우 실제 채용시까지 걸리는 시간은 대개 1년 이내입니다. (국별경쟁시험 합격이 채용을 반드시 보장하는 것은 아님) 근무지는 유엔본부(뉴욕) 및 제네바, 비엔나, 방콕, 나이로비 등 지역사무소 중에서 유엔측이 지정하는 곳입니다.
 
(7) JPO 와 유엔국별경쟁시험은 어떻게 다른가요.
 
     
- JPO는 파견 기간 이후 해당기구의 정식직원으로 채용될 수 있는 전문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우리정부 비용 부담하에, 유엔 및 기타국제기구에 파견하는 일종의 수습직원입니다. 국제기구에서는 경력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JPO제도를 통해서 실무경력을 쌓으면 정식직원 채용에 유리하게 됩니다. JPO시험은 매년 1회 실시되며, 금년에도 3월말에 실시되었습니다.
(동홈페이지내, JPO메뉴 참조)
- 유엔국별경쟁시험은 유엔회원국이 유엔에 납부하는 정규예산 분담률 대비 "적정진출범위"(desirable range)에 미달하는 회원국민의 P급 실무직원 채용증대를 위하여 실시하게 됩니다. 매년 유엔사무국내 각 부서의 인력수요에 따라 시험분야가 정해지며, 최종합격되면 채용후보자 명단에 등재되어 추후 공석이 발생할 경우 우선 채용고려대상이 됩니다.
2002년 국별경쟁시험 1차 필기시험은 우리나라를 포함 30여개국에서 동시에 2002.2.4-2.5간 실시되었으며, 2003년 시험도 국내유치에 성공하여 1차 필기시험을 2003년 2월중에 실시할 예정입니다. (동홈페이지내, Overview>채용절차>유엔국별경쟁채용시험 참조)
 
(8) JPO 선발시험에서 가산점으로 인정되는 자격증이나 경력은 어떤 것이 있나요.
 
     
- JPO 시험에서는 현재까지 인정된 자격증은 국내외 변호사자격증과 CPA 자격증 등 2가지 입니다. 여타 자격증의 인정 여부나 배점은 외교부내 JPO 선발위원회에서 결정하게 됩니다.
- "국제기구, 국제기구관련 정부부처 및 동 산하기관"에 6개월 이상 (인턴도 포함) 근무하는 경우 근무기간에 따라 차등적으로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정규직/인턴은 부분점수 부여) 구체적으로는 외교부내 JPO 선발위원회에서 가산점 부여 여부나 배점을 결정합니다만, 경력관련 해당자가 많지 않기 때문에 가급적 경력을 넓게 인정하는 추세입니다. 
참고로, 2002년도 제6기 JPO 선발시험 1차 합격자 30명중 "경력"분야에서 추가점수를 얻은 분이 4명이었는데, 이분들의 경력은 아래와 같습니다.(실명은 비공개)
1. UN DESA 인턴 (6개월)
2. UNHCR 서울사무소 인턴 (7개월)
3. UNHCHR 인턴 (6개월)
4. UNDP 몰디브 사무소(UNV) (6개월)
 
(9) 이전 JPO 1차 시험의 합격선, 경쟁률 등은 어떻게 되나요.
 
     
- 2001년도 JPO 1차 선발시험(TEPS)에서, 30등의 점수는 930(1+등급)이었습니다. 1차 시험 응시자 196명 중 30명을 선발하였습니다.
- 2002년도 JPO 1차 선발시험(TEPS)에서, 30등의 점수는 948점(1+등급)이었습니다. 1차 시험 응시자 161명 중 30명을 선발하였습니다.
 
(10) JPO 선발시험에 합격한 후 어떤 기구로 파견이 되나요.
 
     - JPO 파견기구는 정규직원 채용 진출전망, 예산사정, 국제기구 요청여부 및 JPO희망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외교부에서 결정합니다. 파견기구는 유엔산하 및 전문기구에 주로 파견하였지만 유엔체제밖의 정부간기구에도 파견한 선례가 있습니다.(ex. 국제이주기구 IOM)
역대 JPO 파견기구는 동홈페이지>JPO>파견 에 있는 파견자 현황표를 참조하십시오.
 
(11) JPO 선발시험과 관련된 조언이나 경험담을 나눌 수 있는 곳이 있을까요.
 
     JPO 메뉴 내 '경험담'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한편, 2001년도 JPO 합격하신 분들이 프리첼에 만든 카페(www.freechal.com/jpo)가 있으니 참고하십시오.
 
(12) 외무고시를 통해 외무관이 되는 것과 국제공무원이 되는 것과 상관관계가 있는지요.
 
     
- 외무고시는 우리정부주관으로 외교통상부에서 근무할 외무관을 선발하는 시험이기 때문에 유엔 등 국제기구 직원선발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 그러나 외교부 직원 중에서 우리나라 공무원의 신분을 유지한 상태로 국제기구에 파견되어 근무하는 경우와 휴직하고 국제기구의 정식직원으로 근무하는 경우는 있습니다.
 
(13) 국제기구진출희망자등록 자격요건에 석사학위 이상이라고 되어 있는데, 조건이 안되면 등록
     할 수 없나요.
 
     - 대학재학 이상의 국제기구 진출에 관심이 있는 분은 누구나 등록하여 Vacancy Notice 등의 자료를 e-mail로 받아보실 수 있으며, 제시된 자격요건에 부합하는 등록자들은 국제연합과 인력 Pool에 별도 관리되고 있습니다.
 
(14) 국제기구 인턴쉽은 어떻게 지원해야 하나요.
 
     - 인턴쉽 과정은 각 국제기구가 요구하는 절차에 따라 개별적으로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국제기구 홈페이지(동홈페이지>Links 참조)마다 해당 기구에서 운영중인 인턴쉽 과정이 안내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유엔사무국 인턴쉽 안내사이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 http://www.un.org/Depts/OHRM/examin/internsh/intern.htm
 
(15) 해외봉사활동을 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 해외봉사활동은 한국국제협력단(KOICA: http://www.koica.go.kr)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http://blog.naver.com/whitepaper7
 
 
 
----------------------------------------------

주요 질문 내용에 대한 답변(이병주 교수 답변)
 
1. 언제부터 국제기구 취업에 관심을 가지게 되셨습니까. 국제기구 취업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현역시절 육군대령으로서 2001년 동티모르에 파병 UN PKO(평화유지군) 근무 후 이것이 인연이 되어 UN 사무국 직원으로 선발되어 2005년말까지 안보국(DSS)에서 안보전문가(Security Specialist)로서 근무하게 되는 남다른 영광을 얻었습니다. 이 직책은 UN의 사무국 및 산하 기관과 밀접한 협조가 필요한 안보부서로서 이곳에서 참으로 많은 것을 폭넓게 배웠습니다. 근무 당시 UN직원 중 한국 사람 숫자가 너무나 적은 것을 보고 좀더 많은 한국 사람이 선발되었으면 하는 마음을 늘 지울 수 없었습니다. 특히 일본사람들은 영어를 그렇게 썩 잘하지 못하면서도 각종 국제기구에서 많은 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면서 전화 한 통화면 저희들끼리 쉽게 일을 처리하는 것을 보고 아쉬움이 많았습니다. 심지어는 여러모로 우리나라 보다 부족한 필리핀, 인도, 방글라데시, 네팔, 기타 아프리카 국가 등의 직원 숫자가 훨씬 많았습니다.
 
특히 UN임무를 마치고 2006년 한국에 돌아온 이후 상황이 많이 변해가고 있다는 것을 실감하였습니다. 드디어 한국인 UN사무총장이 탄생했다는 소식으로부터 UN산하기관장 및 국제재판관 피선 등등 … 실로 국제사회에서 한국의 위상이 상당히 높아지고 있습니다. 여기에 요즘 한국 젊은이들이 너무나 똑똑하고 영어도 잘 하므로 이들까지 가세한다면 국제기구에서 한국의 위상이 더욱 확고하리라 확신합니다.
 
  그러나 많은 국제기구에 지원하는 젊은이들이 막상 어떻게 준비하고, 어떻게 지원을 해야 하는지에 대하여는 잘 알고 있지 못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국제기구 취업 준비와 방법을 조기에 정확하게 지속적으로 알려주는 곳이 별로 없다는 것입니다. 한국에서는 정부차원에서 운용되는 외교통상부 유엔과의 UN Recruitment 사이트가 유일합니다. 일반에서도 몇 곳이 있기는 한데, 사이트에 들어가보면 결국은 영리를 목적으로 운용하고 있는 곳이 대부분입니다. 그마저도 실제로 국제기구에 근무했던 경력을 가진 사람이 직접 운용하는   사이트가 없다는 것입니다. 여기에 국제기구취업을 영리목적에 이용하는 행위는 불법이니 누가 힘써 이 일을 하겠습니까?
 
이에 국가로부터 혜택을 많이 받은 내가 이 일을 해야 되겠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드디어 노후에까지도 오로지 나만이 할 수 있는 뜻 깊은 사회봉사활동을 발견하게 된 것입니다. 그래서 2006년4월 국제기구취업을 주메뉴로하는 비영리 무료해외취업 자원봉사 사이트를 만들어 현재 3년 동안 운영해 오고 있습니다. 우선 관리자가 UN경험이 있고, Web-design 지식이 있는 데다가, 100% 무료로 운용하니 편리하게 많은 사람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심지어는 외국에 나가있는 유학생 및 교포로부터도 상담메일이 자주 오고 있습니다. 하루에 약 3000명 정도가 방문하고 있습니다.
 
2. 현재 국제기구 취업에는 유엔국가별경쟁시험, 수시충원, JPO가 있습니다. 이 시험 중 학생들이 가장 관심을 가지는 것은 어떤 것인가요?
 

JPO(Junior Professional Officer)
UN YPP에 한국인이 적정진출국으로 분류되어 현제 진출이 불가함으로 JPO에 지원하는 경향이 더 많아졌습니다. JPO는 외교부나 기획재정부에서 선발하여 국제기구에 초급전문가로 파견하는 국제기구 수습직입니다. 여기서 약 85% 정도가 정식 국제기구 초급 전문가로 발탁되고 있습니다.
 
 
 
3. 유엔 등 국제기구에 들어가기 위해서 우리나라 학생들이 어떤 활동과 노력을 많이 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첫째, 경력 지속적 보완
l        국내소재 국제기구 근무(인턴 포함)
국내에 파견되어 있는 UNDP한국사무소, UNHCR한국지부, 국제엠네스티 한국지부 등에서 인턴 근무를 하면 이력서에 좋은 소재가 됩니다. 국제기구에 꿈을 기진 학생이라면 비록 무급이라도 꼭 인턴 경험이라도 하기를 권합니다..
l        주한 외국대사관 / 외교통상부 및 외국계 기업 근무 (인턴 포함)
한국에 나와있는 외국 대사관 근무나 외교통상부 해외관련 부서에서 인턴을 해도 좋습니다. 단기건 장기건 가리지 말고 기회가 되면 응모해 보기 바랍니다. 많은 보이지 않는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외국계 기업 근무도 마찬가지입니다.
l        국내외 자원봉사단체(KOICA등) 참여 : UNV(유엔자원봉사기구) 진출 발판
서양 학생들은 주로 대학 재학 중 해외 자원봉사 경험을 쌓을 기회가 많습니다. 반면 우리나라 지원자의 경우에는 해외에서 자원봉사나 NGO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이 부문에서 상당히 취약합니다. 따라서 한국의 KOICA(국제협력단) 등의 해외자원봉사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UNV(유엔자원봉시기구) 직원을 뽑을 때도 KOICA 경력이 도움이 됩니다. 꼭 외국으로까지 나가지 않더라도 국내 자원봉사 활동도 구체적으로 잘 기술하면 경력에 도움이 됩니다.
l        군복무중 해외파병 근무
 
장교는 말할 것도 없고, 사병으로서도 과거 동티모르, 레바논 같은 UN 평화유지군이나 과거 이라크 파병과 같이 다국적군으로 근무하면, 유엔평화유지국 및 안보국 등 국제기구에서 전문직으로 취업에 유리합니다. 국제기구에서는 현지에서 근무경험을 매우 중요시하기 때문입니다.
 
l        해외유학 및 대학 재학 중 교환학생 파견
 
학력이나 경력중 외국 경험이 중요시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해외부분의 확대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해외유학하면 더욱 좋고 아니면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참여해도 좋습니다.
 
둘째, 지원기관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
 
국제기구 중에서도 우선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기구에 우리나라가 회원국으로 가입되어 있는지를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가입되어 있다면 분담금은 얼마나 내고 있는지 얼마나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지 이사국으로 피선되어 있지는 않은지 한국인 직원이 근무를 하고 있는지 등을 면밀하게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 모든 것들이 여러분의 채용 여부에 크건 작건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셋째, 외교부의 취업정보 및 외교채널 효과적 이용
 
외교통상부를 이용하면 편리한 점이 많습니다. 국제기구채용정보(http://www.unrecruit.go.k)에 들어가서 ‘외교부 후보 등록제도’를 클릭하여 등록하면 국제기구 취업정보에 대한 각종 정보를 이메일을 통해서 전달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국제기구관련 1차 시험합격이나 면접에서 통과가 되면 즉시 외교통상부 유엔과에 이를 알려 주어야 합니다. 그러면 외교통상부에서는 주유엔대표부를 통하여 선발이 되도록 적극적인 외교활동을 합니다. 나도 이런 한 도움으로 조기에 취업이 되었습니다.
 
 
4. 우리나라에서 국제기구취업에 유리한 경력(추가)
 
학생들이 국제기구에 들어가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이 전공과 경력입니다. 대학졸업 후 우선은 경력을 쌓아야 합니다. 유엔국가별경쟁시험 자격은 대학졸업만 하면 되지만, 이를 통해서 취업되는 확률이 높지 않기 때문에 항상 경력에 중점을 두고 수시채용에 대비하는 중장기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여기서는 경력 쌓기에 대하여 몇 가지 제언을 하고자 합니다.
 

국제기구채용에 유리한 경력
국제기구채용에 유리한 경력직은 지원분야 업무와 관련된 민간기업, 정부기관, 공기업, NGO 등에서 쌓은 경력을 말합니다. 여기에는 국내 소재 국제기구나 다국적기업(MNC)과 ·외국 정부기관·연구소 등의 International Level의 국외근무 경력과 해외봉사활동 등이 포함됩니다.

 

주요 직종별 유리한 지원 기관 및 부서
(1)    외교관 출신 : UN 전 기구에 다양한 소요-가장 유리(다년간의 외국 경력이 무기)
(2)    군인 및 퇴역군인 출신
군출신은 평화유지국 소속 직위, 안보국 소속 정식 UN직위 응모에 유리합니다. 진출 위해서는 최소한 사전에 국방부에서 보내는 UN 평화유지군, 다목적군 및 UN 군 옵서버에서 사전 경력 만드는 것이 필수입니다. 초급장교서부터 차근 차근 준비하면 매우 효과적입니다..
(3)  경찰 출신
경찰출신은 평화유지군Civil Police, 국제 형사재판소, 마약통제 부서, 안보국 직위 지원에 유리합니다. 사전에 국가에서 보내는 UN Civil Police 근무 경력 있으면, 타 관련 UN 정식직원 선발에 우선권이 주어집니다.
   (4) 법조인 : 국제사번재판소, 국제형사재판소, 유고형사재판소 등 
(5) 의사/간호사 : 세계보건기구(WHO), 유엔지역사령부 등
(6) 금융권 : 세계은행(WB), 아시아개발은행(ADB)
 (7) 농업관련 근무자 : FAO(식량농업기구), WFP(세계식량기구) 등
 (8) IT, 회계, 통신 근무자 : 모든 국제기구 공통 소요
 
 
 
 
5. 매년 몇 명의 한국인이 국제기구에 취업한다고 파악하고 계신가요.
 
UN은 매년 초급직원(P-1~3)을 단체 공모하고 있는 데, 전세계에서 매년 수백만 명의 서류지원을 받아 약 2만 명을 1차 선발하고 이중에서 다시 필기시험과 면접을 통해서 최종 선발을 합니다. 한국은 매년 약 100명 정도가 1차로 선발되어 2차 시험을 치르고 있습니다. 경쟁이 무척 치열합니다. 이중에 몇 명이 최종 선발 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자료는 알 수 없지만 약10-15%내외가 선발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외교통상부 유엔과의 공식집계에 의하면 유엔 사무국과 산하기구에 근무하는 한국인은 2006년 말 245명에서 2008년 11월 현재 305명으로 늘었고, 유엔 산하기구가 아닌 국제기구나 NGO 등에 근무하는 한국인까지 포함하면 국제기구에 재직중인 한국인은 500명이 넘을 것으로 추산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국제기구에 점진적으로 한국인의 숫자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는 희망적인 소식입니다.
 
 
6. 국제기구에 들어가고 싶어하는 학생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 부탁합니다.
 
국제기구 채용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는 사항은 아래 3가지입니다.
① 채용분야 관련 높은 수준의 학위(advanced university degree)
② 채용분야에서의 장기간 경력(국내경력보다는 international level의 경력이 선호됨)
③ native speaker 수준의 영어 또는 불어 구사능력(기타 유엔공용어를 추가로 구사하는 경우 채용에 유리함)
 
첫 단계, 자격 갖추기
 
국제기구 내에는 다양한 부서와 직책이 있기 때문에 매우 광범한 전공분야와 직간접적으로 연관이 있습니다. 이를테면 유엔사무국에도 정치, 행정, 경제, 금융, 통계에서부터 전산, 엔지니어링, 건축분야까지 다양한 직책이 공존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원하는 진출희망분야를 먼저 결정한 후, 그 분야의 학위를 취득해야 됩니다. 특히 정치, 경제, 경영, 금융 등 사회과학 및 상경계열 전공은 대부분의 국제기구 업무와 연관이 있기 때문에 진출범위가 더욱 넓습니다. 

누구는 대학을 졸업하고 바로 국제기구 취업이 되는 경우가 있는, 반면 50대가 되어 공무원을 마치고 국제기구에 입성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기에는 장단점이 있습니다. 어느 것이 반드시 좋다고 볼 수 없습니다. 자격이 잘 갖추어진 학생이라면 처음부터 유엔국가별경쟁시험이나 JPO에 지원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선발이 안되더라도 좋은 경험입니다.  조건이 허락하는 범위 내에서 계속 지원을 하는 것입니다.  보완을 하면 점점 더 경쟁력이 있어집니다. 이렇게 해서도 안되면 추후에 수시채용에 지원하는 것입니다.
 
가장 안전한 방법은 국제기구 취업을 2차 목표로 하는 것입니다. 먼저 대학이나 대학원을 졸업한 후 국내외 국제기구 유관기관에 근무하면서 튼튼한 경력을 쌓으면서 국제기구에 도전하는 것입니다. 중장기전 자세로 상당히 여유를 가지고 준비하는 방법입니다.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지속적으로 경력이 쌓이기 때문에 점점 유리해집니다.
 
그러나 일반취업은 접어두고 무턱대고 국제기구취업 하나에만 목을 메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문제는 고시공부 하듯이 국제기구 취업만 바라보다가 끝장나는 사람도 많기 때문입니다. 가능하다면 국제기구 취업을 2차 목표로 하기를 권합니다. 이것이 바로 win-win 전략입니다. 1차로 정한 직책을 국내외에서 수행하다가 2차로 국제기구에 취업되면 좋고, 만약 안되면 계속 하던 일을 하면 되니 잃을 것이 없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자세를 가지면 일이 더 잘 됩니다.   
 
 
둘째 단계, 적시에 국제기구 모집 및 공석 정보 찾기
 
자격을 갖추고도 국제기구 취업 모집 정보를 적시에 입수하지 못해 실패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각 국제기구의 채용정보를 얼마나 신속하게, 또한 정확하게 확보하느냐 하는 문제입니다. 개인적인 차원에서, 그것도 혼자 힘으로 이러한 정보를 얻어내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러나 지금은 세상이 바뀌었습니다. 시대가 시대인 만큼, 조금만 부지런하면 혼자서도 충분히 필요한 정보를 찾아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요즘은 바야흐로 인터넷 시대, 정보의 바다라는 인터넷 속에는 우리가 필요로 하는 국제기구 채용정보가 넘쳐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국제기구 취업정보는 100% 무료로 얻을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국제기구는 독자적인 인터넷 홈페이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주소 또한 별로 어려울 게 없는데, 각 기구 이름 다음에 org 로 끝나는 기관명만 쳐주면 바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유엔개발계획(UNDP)은 www.undp.org, 유네스코(UNESCO)는 www.unesco.org 하는 식입니다. 이렇게 각 기구의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면 'Vacancy Notice' 나 'Employment' 혹은 'Vacancy Announcement'라는 제목이 붙은 문서가 있을 겁니다. 바로 이것이 우리가 애타게 찾는 공석공고입니다. 그 문서에서 Function 이나 Qualification 등은 자격요건을 나타내는 부분이고, 또 Duty & Responsibilities를 잘 읽어보면 어떤 사람을 찾고 있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스스로 지원자격이 있다고 판단되면, 지원서에 필요한 내용을 기입하여 온라인이나 우편을 통해 보내면 됩니다. 수없이 많은 국제기구의 홈페이지를 일일이 돌아다니기가 번거롭다고 생각될 경우, 한 군데에서 웬만한 정보를 모두 찾아볼 수 있는 사이트도 있습니다.
 
가장 많이 활용하는 곳이 UN공식 홈페이지 채용공고로서 모든 UN 기구의 모집공고를 통합해서 공지합니다. UN홈페이지(www.un.org)에 들어가서 언어선택에서’English’를 선택한 다음에, 하단 메뉴 중 ‘UN employment’를 클릭하면 자세한 모집공고를 매일 새롭게 볼 수 있습니다.
 
외교부 홈페이지(www.mofa.go.kr)와 외교통상부 유엔과 UN Recruitment 국제기구채용정보(www.unrecruit.go.kr)와 유엔관련커뮤니티(cafe.daum.net/unitednations)에서도 기본적인 채용정보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이병주의 무료해외취업(www.globaljobs.co.kr)에서도 국제기구 정보를 포함하여 매일 새로운 취업모집 공고를 10건 정도 update하여 올리고 있습니다.  
 
마지막, 사기성 메일 및 수수료 요구 주의
 
최근 유엔사무국 인력관리실은 2008년6월4일자 공한을 통해 가짜 유엔 공석 정보를 담은 사기성 메일이 발송되는 사례가 있다고 합니다. 심지어는 회원국 정부의 웹사이트에 이러한 사기정보가 게재되는 사례도 있다고 지적하며, 응모자의 주의를 촉구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유엔 등 국제기구는 응모, 인터뷰 등 채용 전 과정에 걸쳐 일체 수수료를 받지 않습니다. 모집공고 정보이용도 무료입니다. 불법 알선 및 각종 사기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번호 제목 이름 날짜 조회 수
공지 국제기구 취업 자가 진단 프로그램(프리미엄자료) 글로벌잡스 관리자 2015.12.27 3646
공지 국제기구 취업 로드맵(9가지 옵션) 글로벌잡스 관리자 2015.12.26 42926
공지 국제기구 직원이 되려면(출처:국제기구인사센터) 글로벌잡스 관리자 2015.12.26 7520
103 유엔 근무! 이렇게 준비하자 글로벌잡스 관리자 2016.01.17 30797
102 WHO(세계보건기구) 취업 노하우 글로벌잡스 관리자 2017.02.28 9346
101 국제기구 취업을 위한 7 Tips and Tricks(출처:월드잡) 글로벌잡스 관리자 2017.07.01 9107
» 국제기구 취업 FAQ 글로벌잡스 관리자 2015.11.07 5070
99 <국제기구 선배 이야기> UNEP 정연주 (유엔환경기구 JPO, 국제기구 취업) 글로벌잡스 관리자 2018.09.15 3720
98 유엔병 걸린 한국 젊은이들, 무엇이 문제인가 글로벌잡스 관리자 2017.03.25 3141
97 한국출신 UN 요원의 근무현장 소식 글로벌잡스 관리자 2015.11.07 3076
96 JPO와 더 현실적인 이야기 2016.01.18 2639
95 국제기구 취업은 빛 좋은 개살구 2016.01.17 2474
94 세계를 무대로 뛰어라! 국제기구 채용 A to Z 글로벌잡스 관리자 2016.09.11 2449
93 인사 실무자가 말하는 UN취업에 도움되는 조언(Working at UN- Insider Application Tips) 2016.01.11 2245
92 JPO와 더 현실적인 이야기 글로벌잡스 관리자 2016.03.30 2236
91 KMCO 성공수기(김형준) 글로벌잡스 관리자 2018.11.22 2033
90 평범한 직장인 국제기구 취업기 글로벌잡스 관리자 2017.05.07 1912
89 2017년 UN 전문직 직원 급여 소개 file 글로벌잡스 관리자 2017.07.25 1904
88 JPO 7기 이지은님의 국제기구 이야기 2016.01.18 1755
87 (국제현사재판소 근무 한국인 후기 및 기구 소개)ICC Staff Stories: Meet Kyoo Bin (Republic of Korea) from the Office of the Prosecutor 글로벌잡스 관리자 2018.10.30 1716
TOP